카카오 채널 중 CS를 관리하면서 정말 비슷한 문의가 많이 온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.
내가 다른 채널들을 추가해보니 항상 밑에 버튼식으로 궁금한 점을 적을 수 있게 써있었고, 그것만으로도 충분히 CS가 줄어든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.
우선 아래에 있는 카카오톡 채널 관리자센터 링크를 타고 들어가 로그인을 한다.
로그인 후 해당하는 채널로 접속!
채널로 접속하면 대시보드 화면이 먼저 뜨고, 그 때 왼쪽 메뉴바에서 비즈니스도구 > 채팅방메뉴
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.
자주하는 질문이라고 적힌 부분은 원래 다 비어있을 것이다.
왼쪽이 원래 채팅방화면처럼 생겼는데 그 상태에서 메뉴 추가 버튼을 누르면 메뉴명입력이라고 써있는 부분이 있다.
메뉴명 = 고객이 볼 수 있는 버튼명
이기 때문에 타이틀이라고 써놓은 부분에 자동적으로 내가 적은 문구가 들어가는 것을 볼 수 있다.
내가 적는 메시지라고 쓴 부분에는 버튼을 클릭했을 때 나올 응답메시지를 적으면 된다.
총 400자까지 쓸 수 있으니 잘 맞춰서 적으면 된다.
그 밑의 메시지 꾸미기, 메시지 버튼은 입맛에 맞게 조절하면 되는데,
아무것도 안할거고 그냥 메시지만 입력할거라면 없음 버튼을 클릭하고 메뉴저장하기를 누른다.
위의 사진에서 1번이라고 적힌 부분의 체크를 한 후, 2번의 채팅방 사용을 on으로 바꾸면 활성화가 된다.
체크를 하는 것은 내가 띄울 메시지들을 골라서 띄울 수 있기 때문에 그 부분 체크한 버튼만 활성화된다.
만약에 기간을 설정해야하는 질문도 있을 것이다.
예를 들어 이벤트를 진행하는데 그 특정 이벤트가 3월말까지라던가.. 이런 종류의 기간이 필요한
그럼 1번 부분에 있는 기간설정을 클릭하고 시작시간을 설정하면 질문이 뜨는 날짜를 설정하는 것이고, 종료 시간을 설정하면 이 질문이 없어지는 날짜를 설정하는 것이다.
그러고 메뉴를 저장하면 2번처럼 빨갛게 표시된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.
메시지 버튼에 포스트, 쿠폰, 링크가 있는데
포스트는 내가 이 채널에 올린 포스트 중 하나로 연결하는 것이고,
쿠폰은 내가 설정해놓은 채널의 쿠폰으로 연결이 된다.
그리고 링크! 이 부분은 내가 특정 링크를 걸어두면 그 링크로 이동한다.
예를들어서 사용방법에 대해 묻는 질문을 올려두는데, 사용 방법 동영상이 있다면 저 링크를 클릭해서 유튜브나 동영상 링크를 입력한다.
저 링크 밑에 있는 타이틀은 고객이 볼 수 있는 버튼 부분이고, 링크라고 써있는 부분은 링크를 복붙하는 부분이다.
연결확인을 누르면 내가 직접 그 링크로 넘어가는지 확인이 가능하다.
그 후 메뉴 저장하기를 누르면
채널에서 어떠한 특정 링크로 이동이 가능하다.
이렇게 어느정도 반 자동화를 시켜놓으면 문의가 많이 줄어든 것을 볼 수 있다.
그럼 나도 타자를 많이 치지 않아도 되니 너무 좋다...
컴퓨터 오래하면 몸이 아프니.. 이렇게라도 좀 줄여야지..
원래 하기로 했던 챗봇부분은 이 버튼을 활성화해서 어떤 질문이 더 많이 들어오나 체크하고 어떻게 물어보나 체크한 후에 진행하려고 한다.
챗봇 안에 기능이 의외로 많아서 테스트해야 될 시간도 필요하니 나중에 차차 연구하며 글을 올려봐야겠다.
'정보 > 카카오 챗봇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카카오 비즈니스 챗봇 설정하기 1 - 오픈빌더 (0) | 2021.03.04 |
---|